![]()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
돌란대 갑석 댓돌등 계단 기준 명칭도
1. 돌란대 (돌난대) - 전통 한옥에서 기둥 아래에 받침 역할을 하는 돌기둥 받침대입니다. 기둥이 직접 땅에 닿지 않도록 하여 습기와 부패를 막는 기능을 합니다.
2. 갑석 - 건축이나 조각에 쓰이는 돌의 일종으로, 주로 평평하고 단단한 돌을 의미합니다. 특히 기와나 돌담 밑에 깔아 지지하거나 마감재로 사용합니다.
3. 댓돌 - 한옥이나 전통 건물의 대문 입구에 놓이는 큰 돌. 문지방 역할을 하며, 문틀과 지면 사이에 위치해 출입 시 밟게 되는 돌입니다.
4. 소맷돌 - 기둥 아래에서 기둥을 받치는 작은 돌로, 주로 기둥의 아래쪽 가장자리에 부착되어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하엽동자 - 전통 건축이나 불교 미술에서 하얀 옷을 입고 하얀 꽃잎(하엽)을 들고 있는 어린 동자를 의미합니다. 종종 장식이나 조각물로 사용됩니다.ib612.com
6. 문로주 - 문 앞에 세우는 기둥이나 장식물로, 출입구를 장식하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7. 기린상 - 기린은 상상의 동물로서 조선시대 궁궐이나 사찰에서 악귀를 물리치는 상징물로 쓰였습니다. ‘기린상’은 기린 모양의 조각상입니다.
8. 주작상 - 주작(朱雀)은 사방신 중 남쪽을 지키는 붉은 새입니다. 궁궐이나 사찰 등에서 주작상을 조각하거나 그림으로 그려 신성함과 보호의 의미를 담습니다.
9. 법수 - 법수는 불교 조각물에서 사찰을 수호하는 신령한 동물 조각상을 말합니다. 보통 사찰 입구나 기둥 밑에 배치됩니다.
10. 월대 - 궁궐이나 사찰에서 무대 역할을 하는 돌로 만든 둥근 단입니다. 왕이나 고위 관원이 연설하거나 의식을 진행하는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11. 박석 - 평평한 돌을 깔아 만든 바닥 재료로, 전통 한옥이나 궁궐의 바닥에 사용하여 견고함과 미적 효과를 냅니다.
12. 서수각 - 서수(瑞獸)는 좋은 징조를 상징하는 상상의 동물들입니다. ‘서수각’은 이런 동물들을 조각한 건축물의 일부분으로, 주로 기둥 위나 지붕 끝에 배치되어 건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13. 답도 - 궁궐이나 중요한 건물 앞에 있는 길로, 왕이나 고위 관료가 다니는 길을 의미합니다. 보통 돌로 포장되어 있습니다.ib612.com
14. 해태 - 해태는 한국 전통에서 법과 정의를 수호하는 신령한 동물입니다. 주로 사찰이나 관아 앞에 세워져 악귀를 쫓는 역할을 합니다.
15. 우석 - 우석은 건축물이나 정원 등에 사용하는 돌의 한 종류입니다. 특별한 이름을 가진 돌이라기보다는 ‘소나무’처럼 이름 붙여진 특정한 돌일 수도 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