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성공하는 귀농 실패하는 귀농

돈을 많이 싸들고 간다고 좋은 기술을 가지고 간다고 귀농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귀농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 첫째이며 두 번째로는 지역 농민들과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눈 높이와 마음 씀씀이를 가져야 합니다.


생각에 잠긴 농부


성공하는 귀농과 실패하는 귀농의 예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귀농 실패담

2억원으로 땅 사고 집 짓고… 영농자금 대출 받았지만 실패

A씨는 3억원의 여유자금을 가지고 농사에 전념할 생각으로 귀농한 경우입니다.
월 50만원 이상의 소득이 생기려면 땅이 적어도 2천평은 있어야 하므로 평당 5만원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이 보다 싼 땅도 많지만 일단 외지인이 땅을 사려다 보니 보통 땅값의 배를 주고 사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시골땅값은 공시지가가 있긴 하지만 기존에 2만원 하던 땅이 운 좋게 도시사람에게 바가지 씌워 4만원에 팔리면 그 동네 땅값은 최하가 4만원이 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어찌됐던 A씨는 땅 구입비로 1억을 지출했습니다.
땅을 구했으니 집을 마련해야하므로 이왕이면 고요하고 한적한 동네와 멀리 떨어진 외딴곳으로, 건강을 생각해서 황토집을 지으려고 200평을 샀습니다.
200평은 쉽게 용도변경할 수 있었고 집을 짓는데 평당 300만원은 잡아야 했습니다. 황토집만 그런게 아니라 통나무집도 마찬가지로 이 정도 액수는 예상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여 A씨는 얼추 2억을 땅과 집 마련에 쓰게 되었습니다.

귀농의 모든 준비가 끝났다고 여긴 A씨였습니다.
하지만 A씨의 역경은 그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시골에 땅도 사고 집도 지었다고 아는 사람들에게 자랑해놨으니 주말마다 손님치레에 시간을 뺏기게 되었습니다.
매일 밭에 나가 일을 해도 시원찮을 판에 주말이면 서울서 내려온 친구와 밤늦도록 주거니 받거니 오가는 술잔에 다음날 늦게까지 쉬어야 했습니다.
이래저래 몇 달은 이런 생활 속에 시간을 보내게 되고 밭에 매일 출근해야 할 농부가 엉뚱한데 시간을 뺏기다보니 폐농해도 억울함을 호소할 곳도 없습니다.

아직 도시생활에서의 소비습관을 벗지 못한 A씨는 그럭저럭 1년간 2천만원은 까먹게 되었습니다.
남은 자금은 8천만원, 정신이 번쩍 들게 된 A씨는 인근의 농업기술센터나 지방농협 등의 영농기술반에 등록하여 몇 달간은 성실하게 작물재배에 관한 영농기술을 열심히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론으로 자신이 붙자 시설원예가 그럴 듯 해 보여 6천여만원으로 200평 비닐하우스 2동을 지어 백합농사를 지어봤지만 겨울철 하우스 관리에 미숙하여 그만 얼려 죽게 만들고 맙니다.

A씨는 의기소침해 질 법도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장미에 도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에 자금이 부족해서 농협에서 연리 4% 이자로 영농자금을 대출받게 되었습니다.
생활비도 바닥날 판이라 생활비까지 생각해서 대출 받게 되었고 백합과는 다른 장미의 재배요령을 몰랐던 A씨는 또 다시 실패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농사지어 본전은커녕 대출금 갚기도 빠듯해져서 농협에 담보 잡힌 집을 팔아보니 8천만원도 건지기도 어려워 보였습니다.

특별히 나쁜 짓 한 것 없고 그렇다고 노름을 한 것도 아닌 A씨는 어이없게 귀농에 실패하고 그나마 월급이라도 받을 수 있는 일터를 찾아 이젠 이농을 할 처지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비단 A씨의 귀농 실패담으로 지나치기엔 남의 일이 아닌 듯 합니다.


귀농 성공담

2천만원 전세 살며 품앗이로 농사일 익힌 후 노는 땅 임대

B씨는 2천만원을 기본자금으로 하여 귀농을 결심했습니다.
우선 전세로 살 집을 마련했습니다.
수리해야 될 집보다 수리하지 않아도 되는 집을 골랐습니다.
B씨는 귀농한 한 달은 일없이 동네를 돌아다니며 "서울에서 직장 생활하다 간이 안 좋아져 요양차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인사만 하고 다녔습니다.

젊은 놈이 어쩌다가 그렇게 됐냐며 저녁마다 술 한병 씩 들고 동네 어른쯤 되는 분들이 번갈아 가며 B씨 집을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이때 B씨는 귀농 선배들의 조언을 떠올려 간이 안 좋아서 술을 절대 마시면 안 된다고 사양했습니다.
주는 술이라고 넙죽 받아먹게 되면 다음날 종일 퍼져버리게 마련이니까요.

도시에서 살다온 놈이 조금이라도 아는 척, 잘난 척하지 않고 주변에서 들은 대로 단순·무식하게 주민들의 말 하나하나에 경청하는 척 해주었습니다.
B씨는 반년동안은 동네 품앗이하며 생활비를 벌었고 품앗이를 통해 농사짓는 법을 하나하나 터득했습니다.
일 못한다고 남보다 품은 적게 받았지만 재배기술을 배운다 셈치고 아무 생각없이 단순하게 1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알아도 물어보고 물어본 것도 또 물어본 B씨를 안쓰럽게 여기던 주민들에게 B씨는 뭐든지 하나하나 가르켜 줘야만 제대로 할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된 것입니다.
1년쯤 지나니 주위에서 본격적으로 농사를 지어볼 것을 권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저기 묵은 밭이 있는데, 한번 해볼텨?"

속으론 뛸 듯이 좋았지만 B씨는 넙죽 인사하기에 앞서 "땅 빌릴 돈이 없는데 어떻게 농사지어요? 그냥 몸이나 건강하면 되죠 뭐" 하고 한발짝 물러나 봤습니다.
그러자 동네분이 "평생 남 품앗이나 할 꺼야? 나도 놀리는 땅이니까 한번 해봐" 하면서 땅을 주어 돈 안들이고 임대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시골엔 이런 일이 많습니다.
B씨는 딱 200평만 임대해서 유기농을 시작했습니다.
B씨처럼 더도 말고 200평으로 시작하는 것이 초보 농사꾼들에게는 만만하며, 일단 시작했다면 매일 출근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고추를 심어볼 요량인 B씨에게 이웃 밭 주민은 이랑은 어느 방향으로 내고 두둑은 어느 높이로 만들어야 하는 등 제각각 다른 말을 할지도 모릅니다.
이때가 바로 귀가 농(濃)해져야 합니다. 주위에서 이리저리 말이 많아도 "그냥 이렇게 한번 해볼께요"라고 일축해 버리면 됩니다.
B씨는 몸이 안 좋아 건강상의 이유로 농약을 치지 않아야 한다고 주위에 둘러대고 유기농을 실천했습니다.
혹 풀로 쑥대밭이 된 밭을 보다못한 이웃 밭 주인이 몰래 제초제를 쳐주는 수고도 할 수도 있는데 그들의 마음을 생각하며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긁어 부스럼 만들 일은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선 우등생이 최고의 대우를 받듯 농촌에선 농사만 잘 지으면 어지간해서 용서가 됩니다.
이렇게 하여 귀농 3년차가 되었을 때는 5천평을 경작하는 농부가 되어 있었습니다.


귀농의 성패는 철저한 준비와 태도에서 결정됩니다.
귀농 실패 사례 A씨는 자본만 믿고 준비 없이 시작해 생활비와 영농 기술 부족으로 결국 귀농을 포기했습니다.
귀농 성공 사례 B씨는 지역사회에 적응하며 품앗이로 기술을 익히고, 작은 규모부터 시작해 점차 확장하며 안정적인 귀농에 성공했습니다.
귀농을 꿈꾼다면, 지역과 함께하고 작은 성공을 쌓아가는 것이 오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이었습니다.

#귀농성공 #귀농실패 #현실적인귀농준비

댓글

Most Popular

10월 14일 윈도우10 지원 종료! 무료로 ESU(확장 보안 업데이트) 1년 더 연장하는 방법 안내

  Windows 10 은 2025년 10월 14일부로 공식적인 지원(보안 업데이트, 기능 개선, 기술 지원 등)이 종료됩니다. 즉, 그날 이후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이상 보안 패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 위협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Windows 11 로 넘어가기 어려운 사용자들을 위해 소비자용 ESU( Extended Security Updates , 확장 보안 업데이트) 제도가 있습니다.  ESU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나요? ESU(확장 보안 업데이트)는 Windows 10 지원 종료 이후에도 '중요 보안 패치(크리티컬 또는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만을 계속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새 기능 추가나 결함 수정, 일반 기술 지원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ESU는 임시 방편, 즉 Windows 11로 전환할 시간을 벌어주는 안전망 역할을 합니다. ESU 신청 전 꼭 확인해야 할 조건들 소비자용 ESU를 사용하려면 다음 조건들이 꼭 맞아야 합니다. 조건 상세 설명 Windows 버전 Windows 10 버전 22H2 여야 합니다. 에디션 Home , Pro , Pro Education , Workstation 에디션이 대상입니다. 최신 업데이트 적용 지원 종료 이전의 모든 Windows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관리자 권한 & Microsoft 계정 ESU 라이선스는 Microsoft 계정에 연결되며, 관리자 권한 계정이어야 합니다.ib612.com_해달바람비 기업용은 제외 Active Directory 도메인 소속, MDM(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등록된 기기 등은 소비자 ESU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등록 기간 ESU 등록은 2026년 10월 13일까지 가능합니다. 즉, 모든 조건이 맞아야만 ESU를 통해 연장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과 신청 방식 – “무료 + 포인트 + 유료” 3가지 옵션 소비자용 ESU 신청 방...

시멘트 블록 규격 (4,6,8인치)

 건축의 기본은 튼튼하고 제대로 된 재료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벽체 시공에 사용되는 시멘트 블록과 조적 벽돌은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성과 내구성을 좌우하는 중요 스펙입니다. 블록의 두께와 규격을 정확히 이해하면 시공 효율을 높이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건축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록과 벽돌의 규격 정리입니다. ib612.com_해달바람비 시멘트 블록 규격 4인치 : 190 × 390 × 100 mm 6인치 : 190 × 390 × 150 mm 8인치 : 190 × 390 × 190 mm *가로와 세로 치수는 일정하며, 차이는 두께에서 발생합니다. 조적 벽돌 규격 90 × 190 × 57 mm 시멘트 블록과 조적 벽돌은 건축의 뼈대를 이루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규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현장 여건에 맞게 선택하는 것은 품질 좋은 시공의 시작입니다. 작은 차이가 큰 결과를 만드는 만큼, 자재 선택에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기본을 이해하는 것이 최고의 완성도를 만듭니다.ib612.com_해달바람비 #시멘트블록 #블록규격 #4인치블록 #6인치블록 #8인치블록 #조적벽돌 #벽돌규격 #건축자재 #건설기초 #건축상식 #벽체시공 #건축재료 #시멘트블럭 #건축정보 #건설현장 #ib612 #건축디자인 #건축엔지니어링 #건축자료 #건축기초 관련링크 - 오래된 시멘트 마당 관리방법: 청소, 보수, 그리고 방수까지 직접 만들어보는 우리집 울타리 스타코(Stucco)란? 견적, 자재, 시공방법등 알려드립니다. 외부마감재 특징 (목재 사이딩 / 시멘트 사이딩 / 비닐 사이딩)

돈 되는 나무! 오디, 은행나무, 산초나무로 고소득 농사 시작하기

 돈이 되는 나무작목, 왜 지금 주목해야 할까요? 농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웰빙 수요 증가, 농촌 인력 부족 등 여러 도전 속에서도 나무 작목(tree crops)은 안정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디(뽕나무 열매), 은행나무, 산초나무 같은 품목들이 기능성과 수익성 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들 작목의 최신 정보와 재배 팁, 수익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 오디(뽕나무 열매) - 기능성과 시장성 두마리 토끼 기능성 효능  최근 농촌진흥청,동의대,서울대 공동 연구에서, 오디 동결건조 분말이 위장관 이송률과 평활근 수축력을 증가시켜 소화기능 개선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예컨대 생과보다 동결건조 분말 3g 투여시 사람 기준으로 약 10~40g 생오디 또는 4~8알 정도 섭취하는 효과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재배 및 사례 충남 공주 지역의 오디 농가들은 넓은 면적을 단독으로 운영하면서 '수확과정이 간단하고 노동 투입이 적다'는 장점을 강조합니다. 태안군은 오디 재배 기술교육, 품종 특성 비교, 당도 향상 및 병해방제 기술 도입 등을 통해 농가 소득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ib612.com 시장 및 가격 오디는 기존에 비교적 적은 원료생산량으로 인해, 원료 수요가 많은 가공업체들(음료, 잼, 건강식품등)이 원료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소비자 인식이 '건강,기능성' 중심으로 바뀌면서, 오디 제품 개발 및 판로 확대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입ㄴ디ㅏ. 가격 측면에서는 오디의 수매가 또는 시장 거래 단가가 지역,품질에 따라 다르지만, 최근 기능성 연구 등의 발표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정확한 전국 단일 가격 통계는 아직 상시로 업데이트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은행나무 - 장기 투자와 안정적 수익 특성 및 장점 은행나무는 생육 속도가 매우 빠르지는 않지만, 한번 자리를 잡으면 수십 년, 심지어 수백 년 동안 꾸준히 열매를 수확할 수 있어 '노후 보장 작목'으로 ...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스타트 모터 점검 및 응급조치 요령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운전자는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딸깍딸깍" 소리만 들리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스타터 모터(세루모터)와 관련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스타터 모터 고장 증상과, 긴급하게 시동을 걸어야 할 때 시도해볼 수 있는 응급조치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동을 걸면 '딸깍' 소리만 나고 모터가 회전하지 않을 때 이 증상은 주로 마그네틱 스위치(솔레노이드) 불량일 때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응급조치 요령 스타트 모터의 단자를 확인해보세요. 보통 굵은 전원선 두 개와 얇은 키 신호선 하나가 있습니다. 절연된 금속 도구(예: 드라이버)를 사용해 굵은 단자 두 개를 잠시 접촉시켜 보세요. 이때 '윙~' 하는 소리와 함께 모터가 헛돌 수 있습니다. 단, 금속 도구가 다른 부품(특히 고압 파이프 등)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불꽃이 튀거나 부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후 차량 안에서 키로 다시 시동을 걸면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예 소리조차 나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전원 공급 자체가 끊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퓨즈 단락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다음을 확인해 보세요.ib612.com 점검할 내역 키를 ON으로 했을 때, 본선 단자에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 키를 START 위치로 돌렸을 때, 키 신호선에도 전기가 흐르는지 확인 퓨즈 박스의 메인 퓨즈(전원선), 스타터 릴레이 퓨즈(키선)를 모두 점검 간혹 스타터 모터 쪽 커넥터가 느슨해져 접촉불량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커넥션 상태를 체크하세요. 시동 시 '키키킥~' 하는 날카로운 소음 발생 이 소리는 스타터 모터의 벤딕스 기어가 마모되었거나, 기어의 정렬이 틀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기어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회전만 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응급처치 키를 짧게 돌렸다가 즉시 다시 길게 돌리는 방식(이른바 ‘더블 스위...

귀뚜라미 보일러 온수 온도 설정법 – 모델별 간편 가이드

 귀뚜라미 보일러의 온수 온도는 일반적으로 35도에서 80도 사이로 설정할 수 있으며, 모델에 따라 조절 방식이 다릅니다. 귀뚜라미 보일러의 온수 온도 조절 방법은 사용하는 조절기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모델별 설정 방법입니다. NRS-5100HD 모델 설정 버튼을 10초간 누르기: 온도 조절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이얼 돌리기: 오른쪽으로 돌리면 온도가 올라가고, 왼쪽으로 돌리면 내려갑니다. 설정 버튼 다시 누르기: 원하는 온도로 맞춘 후 설정을 완료합니다. CTR-5700 PLUS 모델 목욕 버튼 누르기: 온수 모드로 진입합니다. 위/아래 버튼으로 온도 조절: 35도에서 60도 사이로 1도 단위로 설정 가능합니다. NCTR-70 모델 – 다이얼 방식 온도 조절 온수 설정 방법 온수 버튼을 누릅니다.ib612.com_해달바람비 중앙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원하는 온도를 설정합니다. 다이얼을 눌러 저장하면 우측 LED창에 설정 온도가 표시됩니다. 주의사항 설정 후 반드시 다이얼을 눌러야 적용됩니다. 온수 온도는 일반적으로 45~55도 사이가 적절합니다. NCTR-200WIFI & NCTR-100C WIFI – 스마트폰 앱 원격 조절 앱 설치 및 연결 스마트폰에 귀뚜라미 보일러 전용 앱 설치 (iOS/Android 지원). 보일러와 Wi-Fi 연결 후 앱에서 기기 등록. 온수 온도 조절 방법 앱 실행 후 연결된 보일러 선택. 온수 메뉴로 이동. 슬라이더 또는 숫자 입력 방식으로 희망 온도 설정. 설정값 저장 시 보일러에 즉시 적용됩니다.ib612.com_해달바람비 추가 기능 외출 모드, 예약 가동, 실시간 상태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앱에서 제어 가능. 기타 모델 (온수전용 모드) 난방 버튼을 5초간 누르기: 온수전용 모드로 전환됩니다. 온수 온도 설정 범위: 55도에서 80도까지 설정 가능하며,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Tip. 샤워나 세면 시 - 일반적으로 40~45도가 적당합니다. 설정 후에도 물이 차가울 경우 ...

한글 자음·모음 영어 표기 총정리 - 외국인을 위한 발음 가이드, 로마자 표기표 완벽 정리

 ㄱ 가 ga 각 gak 간 gan 갈 gal 감 gam 갑 gap 갓 gat 강 gang 개 gae 객 gaek 거 geo 건 geon 걸 geol 검 geom 겁 geop 게 ge 겨 gyeo 격 gyeok 견 gyeon 결 gyeol 겸 gyeom 겹 gyeop 경 gyeong 계 gye 고 go 곡 gok 곤 gon 골 gol 곳 got 공 gong 곶 got 과 gwa 곽 gwak 관 gwan 괄 gwal 광 gwang 괘 gwae 괴 goe 굉 goeng 교 gyo 구 gu 국 guk 군 gun 굴 gul 굿 gut 궁 gung 권 gwon 궐 gwol 귀 gwi 규 gyu 균 gyun 귤 gyul 그 geu 극 geuk 근 geun 글 geul 금 geum 급 geup 긍 geung 기 gi 긴 gin 길 gil 김 gim 까 kka 깨 kkae 꼬 kko 꼭 kkok 꽃 kkot 꾀 kkoe 꾸 kku 꿈 kkum 끝 kkeut 끼 kki ㄴ 나 na 낙 nak 난 nan 날 nal 남 nam 납 nap 낭 nang 내 nae 냉 naeng 너 neo 널 neol 네 ne 녀 nyeo 녁 nyeok 년 nyeon 념 nyeom 녕 nyeong 노 no 녹 nok 논 non 놀 nol 농 nong 뇌 noe 누 nu 눈 nun 눌 nul 느 neu 늑 neuk 늠 neum 능 neung 늬 nui 니 ni 닉 nik 닌 nin 닐 nil 님 nim ㄷ 다 da 단 dan 달 dal 담 dam 답 dap 당 dang 대 dae 댁 daek 더 deo 덕 deok 도 do 독 dok 돈 don 돌 dol 동 dong 돼 dwae 되 doe 된 do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