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면 산과 들에서 솔방울이 탐스럽게 맺힙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소나무의 솔잎, 새순, 송홧가루, 솔방울까지 버릴 것 없는 약재로 삼아 다양한 술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솔방울주’는 은은한 향과 더불어 혈액순환 개선과 신경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전해집니다. 오늘은 소나무로 만들 수 있는 여러 전통주 중 하나인 솔방울주에 대해, 수확 시기부터 만드는 방법, 효능과 마시는 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수확 시기
솔방울(미숙(未熟)한 상태의 것으로 주로) - 일반적으로 소나무 결실기인 9~10월쯤 솔방울이 익습니다.
새순(송순) - 새로 돋아나는 4월 말~5월 초순이 채취 적기 입니다.
솔잎 - 새로 돋거나 연한잎이 나올 때 혹은 깨끗한 상태일 때 따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솔방울주’를 준비하려면 가을 무렵이 적절하며, ‘송순주’ 또는 ‘송엽주’ 등은 봄~초여름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효능
전통 민간에서 소나무 관련 재료로 만든 술들이 가지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엄격히 검증된 것은 아닙니다.
민간요법 기록에 따르면 ‘솔잎주, 솔방울주’는 고혈압, 혈액순환 개선,신경통,요통 등에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혈액순환, 심장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술 - 솔잎주, 솔방울주"라고 많이들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식물학 문헌에서는 소나무로 만든 전통 술이 “거풍(바람을 몰아냄), 이뇨(소변을 잘 보게 함)”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송엽주’는 “신장을 강화하고 양기를 보하며 허리,사지 저림,신경통에 좋은 약용주”라는 합니다.
주의사항
술은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이므로 음주 자체가 고혈압, 신경통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질환이 있거나 약을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소나무 가지, 잎, 방울 채취 시 공해 지역이나 농약, 산림병충해 처리가 된 나무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나무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장, 담금 과정 중 위생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곰팡이, 부패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나무로 만들 수 있는 술 종류
송화주(松花酒) - ‘소나무 꽃’ 또는 솔잎·새순 등을 이용해 담그는 술.
송순주(松筍酒) - ‘소나무 새순(송순)’을 재료로 담그는 술.
송엽주(松葉酒) - 솔잎(엽)을 재료로 담근 술. “솔잎주”라고도 불립니다.
솔방울주 - 솔방울을 재료로 한 술. 보통 고혈압,혈액순환 등에 좋다고 소개돼 있습니다.
이들 술은 재료,담금 방법,숙성 기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향이나 맛도 달라집니다.
솔방울주 만드는 방법
재료 준비
깨끗한 솔방울(가능하면 어린 미성숙 상태) 적당량
설탕 또는 꿀(감미용)
소주 또는 증류주 베이스 (알코올도수가 있는 술)
깨끗한 유리병 또는 항아리, 밀폐 가능한 뚜껑
담금 방법
솔방울을 채취할 때는 공기가 맑고 오염되지 않은 소나무 숲에서 따는 것이 좋습니다.
채취 후 솔방울을 흐르는 물로 가볍게 세척하고, 물기를 뺍니다.
유리병 등에 솔방울을 넣고 그 위에 설탕(또는 꿀)을 넣습니다.
소주(또는 증류주)를 솔방울과 설탕이 잠기도록 붓습니다.
뚜껑을 밀폐하고 서늘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숙성합니다.
숙성 기간은 적어도 수개월 이상이 권장됩니다. 최소 약 3개월 이상 숙성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성 후 솔방울을 걸러내고 술만 따로 보관해 마십니다.
마시는 법 및 용량
일반적인 술처럼 한잔(작은 잔)씩 천천히 마시며, 과음은 피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신경통이 있는 경우에는 반잔 이하로 시작하고, 몸 상태를 보면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신 뒤 이상반응(예 -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증 등)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Tips.
일정 기간 숙성시킨 후, 식사 직후 조금씩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짠 음식과 함께할 때 과음은 피해야 합니다.
신경통 등이 있을 경우 따뜻하게 데워서(전자레인지나 따뜻한 물로 유리병을 담가 데움)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향이 올라오면서 몸이 덜 차가워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장 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개봉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므로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만성질환 환자는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소나무는 사계절 푸르름을 간직한 생명력의 상징입니다. 그 기운을 담은 솔방울주는 자연이 준 선물 같은 술입니다. 단, 어디까지나 건강 보조용으로 즐겨야 하며, 과음은 금물입니다. 재료를 깨끗이 손질하고, 정성껏 숙성시켜 만든다면 향긋하고 부드러운 약술 한잔으로 몸과 마음을 동시에 녹일 수 있습니다. 올가을, 자연의 향을 담은 솔방울주로 따뜻한 휴식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솔방울주 #솔방울술 #소나무술 #약술 #담금주 #전통주 #수제술 #고혈압에좋은술 #신경통에좋은술 #혈액순환개선 #자연건강술 #소나무효능 #솔방울효능 #솔잎주 #송엽주 #송순주 #송화주 #가을담금주 #건강주 #면역력강화 #한방술 #집에서만드는술
관련링크 -
소나무 씨앗 발아 및 모종 기르기 안내
전나무, 소나무, 잣나무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 잎과 솔방울로 쉽게 알아보는 침엽수 차이
소나무의 좋은 점과 효능
약초술 담기전 알아야 할 내용과 계절별 효과별 건강약술
비수리 (야관문)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