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달바람비
자급자족의 삶, 부러움이 아니라 결심의 이유가 된다.

딸기 재배 방법 - 처음 시작하는 딸기 재배, 집에서도 가능해요

베란다나 작은 텃밭에서도 가능한 딸기 재배법. 모종부터 수확까지, 새 피해 예방법까지 정리했습니다.

 5월 초 아침, 서둘러 잠자리에서 일어났지만 이미 창밖에서는 새들의 노랫소리가 한창이다. 매번 먼저 도착하려 애쓰지만, 오늘도 가장 탐스럽던 딸기는 반쯤 먹힌 채 사라져버렸다. 달콤했던 흔적만이 공기 중에 희미하게 남아있다.


① 모종 준비하기
시중에서 딸기 모종을 구입하거나, 지난해 심어둔 딸기에서 자라난 덩굴을 활용한다. 덩굴에는 여러 개의 새 포기가 자라는데, 일반적으로 두 번째에 자리한 것이 가장 건강하고 잘 자란다. 모종이 많을 경우는 상태가 좋은 포기만 골라 사용하고, 수가 적다면 어미포기까지 포함해 모두 활용할 수 있다. (⑥ 그림 참고) 알맞은 포기를 골라 덩굴을 잘라내고, 뿌리째 캐어 준비한다.

② 심는 방법
폭 40cm 정도의 너비로 베드를 만든 후, 줄 간격을 20cm로 하여 두 줄로 모종을 심는다. 이때 간격을 유지해야 통풍도 잘 되고 뿌리 발달도 원활하다.ib612.com

③ 겨울철 관리
12월 즈음에는 각 포기 사이에 거름을 주고, 보온을 위해 볏짚이나 왕겨 등을 덮어준다. 이 과정은 열매가 자랄 때 흙먼지가 묻는 걸 방지해 깨끗한 수확을 가능하게 한다.

④ 새망 설치
열매가 어느 정도 자라서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전체를 덮을 수 있는 망을 씌운다. 포기 수가 적을 경우에는 간단히 소쿠리나 채반을 덮어두는 것도 괜찮다. 새가 조금쯤 먹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면 그대로 두어도 된다.

⑤ 수확 시기
딸기가 붉게 익기 시작하면 자주 확인하면서, 벌레나 새, 개미보다 먼저 따내야 한다. 자칫 늦으면 가장 맛있는 열매를 놓치기 쉽다.ib612.com

⑥ 내년을 위한 모종 확보
딸기가 덩굴을 뻗기 전에 잡초를 제거하고, 가볍게 비료를 더해두면 건강한 새 포기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딸기 재배법


댓글 쓰기